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현재 요관 수술 후 지속되는 통증과 출혈에 대해서 걱정과 불안이 크실 수 있는데요. 해당 수술 후의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결석으로 인한 요 폐색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 요로 감염 등을 예방하기 위해 요관에 부목을 삽입할 수 있는데요. 혈뇨가 있을 때에는 혈전 덩어리가 요도를 막을 수 있어 소변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분 섭취를 도와주는 것이 중요해요. 해당 수술 후 , 요관 부목을 제거한 이후에도 혈뇨가 나올 수 있고 수술의 경과에 따라서 회복 과정에 통증은 나타날 수 있어요.
자세히 설명드리면, 요로결석의 치료는 증상이나 결석의 크기, 위치, 요로 폐색, 감염의 유무에 따라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내시경술을 통해 잘게 부숴진 결석을 제거하더라도 부목을 설치하지 않게되면 옆구리의 통증이나 발열이 나타날 수 있어 일시적으로 결석 양에 따라서 요관 부목술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만 해당 수술 후 수분을 자주 섭취하면서 결석을 유발시킬 수 있는 육류나 짠 음식을 피하고 지속되는 통증이나 혈뇨가 심해지는 경우에는 즉시 진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따라서 현재 감염의 우려가 있고 통증이 동반되어지는 경우 되도록 성관계는 피해주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요.
정리해 보자면, 해당 수술 이후 일시적인 혈뇨는 반복되어질 수 있으나 혈전 덩어리의 배출이 심해진다면 진료가 필요할 수 있고, 통증에 대해서는 처방된 약을 복용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셔야 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혈뇨와 통증으로 힘드실 수 있지만, 빠른 회복을 위해 감염을 유발시킬 수 있는 생활은 피해주느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