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 복용 후 기립성 저혈압 증세, 빈맥 증세, 쎈약 처방의 적절성은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이OO • 2023.12.09
좀전에 혈압약 문의했는데요.글은 읽어보시고 답변쓰셨나요?가장약한 혈압약 복용후에 기립성저혈압증세,빈맥?증세가 생겼구요.병원에 증세 얘기했구요.그런데도 더 쎈약을 처방했어요.약 안먹었을때 혈압은 150/95정도에서 5정도 왔다갔다 했구요.맥박은 약 먹기전 70~80정도였구요.약먹고 110 아래로 안떨어져요.더 쎈약 먹는게 맞는가 하는 질문에 동문서답하시네요.어느정도 요약했으니 보시고 답변 부탁드려요.고지혈증약 베자립정 다시 처방받은 혈압약 트윈스타 이전약은 기억안남.
고혈압고지혈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만성질환 관련 2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12.09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혈압약 복용 중 빈맥, 저혈압과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주셨네요.
간혹 환자분들 중에 고혈압으로 인해 항고혈압제를 복용 후 갑작스러운 혈압 저하로 인하여 저혈압과 같은 증상을 겪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렇다고 하여 현재 수축기 혈압이 150mmHg인 상태에서 약 용량을 낮추게 되면 고혈압으로 인하여 생기는 2차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기 힘든 상황인 것으로 보여요. 아마도 약의 용량을 증가시킨 이유는 추측해본건대 고혈압으로 인하여 혈관 수축이 되면서 뇌로 가는 혈류량이 적어져 빈맥과 어지러움을 유발했다고 보신 경우일 수도 있어요. 아울러 이는 담당 의사가 아니고서는 정확히 말씀 드리기 어려워요.
정리해 보자면, 약 용량 변경은 작성자분의 몸 상태에 맞추어 용량을 더 증가한 것으로 보이기도 해요. 그러나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약을 처방한 담당 주치의와 상의해보는 것이 좋아요.
질문자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고혈압 초기 증상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 Top 5
증상이 없어 위험한 병, 고혈압. 미리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봐요.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12.09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가장 용량이 낮은 혈압약 복용 후에도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생기셨는데, 병원에서는 더 용량이 높은 혈압약을 처방한 상황이네요.
병원에서 기립성 저혈압이라 진단을 해주신 상황에서 오히려 고용량의 혈압약을 처방한 경우, 약이 잘 못 처방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셔야 해요.
기립성 저혈압 증상에 혈압을 낮추는 혈압약을 처방하지는 않아요.
정리하자면 기립성 저혈압으로 진단받아 증상 있는 상황에 더 쎈약(혈압을 낮추는 약)을 먹는 게 맞는가 하는 질문에 답은 '아니에요' 보통 기립성 저혈압이 있을 때 혈압을 더 낮추는 약을 처방하지 않아요.
보통 고혈압 약물을 처음 투여했거나 기존에 복용 중은 약물을 증량하여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한 경우에는 약물 복용을 잠시 멈추고 의사와 상담 후 약물 조절해요.
다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병원에서 증상의 원인이 높은 혈압이라 생각한 경우 오히려 혈압약 용량을 늘릴 수는 있을 것 같아요.
처방의의 의도 확인은 어디까지나 추측으로 답변드렸기에, 진료의에게 다시 한번 확인 해주세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일어날 때마다 핑~ 도는 기립성 저혈압, 증상부터 원인까지 A to Z
기립성 저혈압 증상부터 원인, 치료,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려요.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