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항생제 복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것 같아요:)
먼저 항생제는 권장된 최소 기한 동안 유지를 해주셔야 정확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복용을 중단한다고 해서 무조건 내성이 생기진 않지만 균이 완전히 죽지 않고 살아남게 되면 그 항생제에 대해 내성을 갖게 될 수도 있거든요.
시술이나 수술로 피부나 점막, 신체 장기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우려가 있다면 예방 차원에서 항생제를 처방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초기에 적절한 대처를 통해 염증 위험과 더 큰 부작용을 줄이기 위함이에요. 이런 경우에는 내성과 관련있다고 보긴 어렵지만 항생제를 최소 기한 동안은 사용해주는 것이 감염이나 염증 발생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즉, 1-2일 같이 짧은 기간의 복용 만으로는 복용의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항생제를 복용하게 되면 개인에 따라 지속되는 설사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는 장내 정상 세균총(장내 미생물) 까지도 손상이 되기 때문이에요.
일반적으로 항생제 사용을 중단하면 회복이 되기도 하지만 장 내 민감도에 따라서 회복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소견에 따라 이러한 부작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균 감염에만 치료 목적을 두기 위해 장정장제를 같이 처방주시기도 한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