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복용 중 목 붓기와 통증, 목소리 변화 원인은?

김OO • 2026.01.10

항생제를처방받아서 5일째먹고 있는데 턱밑쪽목부분붓기와 통증이 잘안없어지고 시간이지날수록 목소리가 쉬는느낌이들면 어떤병명일까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1.10

    턱 밑쪽 목 부분의 붓기와 통증, 그리고 목소리 변화로 불편함을 겪고 계신 것 같아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항생제를 5일째 복용 중이심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오히려 목소리까지 변화가 있다면, 몇 가지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림프절염이나 인후염이 충분히 치료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턱 밑쪽의 붓기는 주로 림프절의 염증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후두염이나 성대 부종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목소리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원인입니다.

    셋째, 현재 복용 중인 항생제가 원인 균에 효과적이지 않거나, 바이러스성 감염인 경우 항생제가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넷째, 드물게 항생제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부종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반드시 의료진을 다시 방문하셔서 재평가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호흡 곤란이나 심한 통증이 동반된다면 즉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유지하시고, 처방받은 약은 의사의 지시대로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