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임신 중에 입덧약과 비염약을 함께 복용해도 괜찮을 지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따로 복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임신하고 계신데 비염 증상이 너무 심해져서 일상생활이 어려우실 정도라니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이지 모닝 장용정은 pyridoxine hydrochloride 10㎎, doxylamine succinate 10㎎ 성분으로 이루어진 진토제입니다.
이 중 doxylamine succinate이 항히스타민 성분이에요.
보통 임부의 구역 및 구토 조절을 위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FDA 분류상 B등급 약제로 임신 중 복용이 가능한 약물이에요.
레보세틴 정5mg 는 levocetirizine hydrochloride 5㎎ 성분으로 이루어진 항히스타민제입니다.
두드러기, 가려움,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이에요.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KIMS를 참고하여 말씀드리자면 레보세틴 정 5mg 는 임부를 대상으로 수집한 약 300건의 제한적이나 전향적인 자료에서 레보세티리진의 기형 또는 태아/신생아 독성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보고되지 않아 임부에 금기는 아니라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도 복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요.
두 약물 모두 항히스타민제 성분을 가지고 있는 약물로 함께 복용하시면 효과가 중복되어 졸림, 어지러움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함께 복용하시기 보다는 약 간격을 4~6시간 정도 두고 따로 복용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입덧약으로 드시는 이지 모닝 장용정을 1알 더 늘리시는 방식 보다는 비염 증상 조절을 위해 레보세틴 정 5mg를 자기 전에 따로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또한 비염 증상이 심하시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고 다른 약물의 사용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비염 증상이 하루 빨리 좋아지셔서 괴로움에서 벗어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가 천사와 함께 하시는 행복한 나날들을 기원할게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