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 피임약 처방 기록 열람 가능 여부, 만 16세 이상의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익명 • 2023.12.28
엄마가 간호사신데 사후 피임약 처방 받은거나 산부인과 간 기록 제 주민등록번호로 열람 가능한가요? 만 16세입니다
경구피임약
엄마가 간호사신데 사후 피임약 처방 받은거나 산부인과 간 기록 제 주민등록번호로 열람 가능한가요? 만 16세입니다
만 16세 이상의 경우에도 본인의 동의 없이 보호자 또는 타인이 기록을 조회할 수 없습니다. 이는 사후 피임약 처방 기록이나 산부인과 방문 기록에도 해당됩니다. 만약 엄마가 간호사라 하더라도, 본인에게 동의를 구하지 않고 진료 기록을 열람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로 된 의료 기록을 엄마가 열람하려면, 환자 본인의 명시적인 동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본인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엄마가 간호사라 할지라도 그 기록을 열람할 권리가 없습니다. 만약 본인의 동의 없이 기록을 열람하게 된다면, 이는 법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만 16세 이상이면 사후 피임약 받을 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럼 혹시 남자친구가 대신 받는 건 안되나요?
16세 청소년이 산부인과에서 사후 피임약 처방 받고 진료 받아도되나요? 부모님이 진료기록을 볼 수도 있나요? 볼 수 있다면안보이게 할 수 있나요?
의사인 가족이 있으면 만 14세 이상 미성년자인 저의 진료 기록과 처방 기록을 볼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