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착성혈일까봐,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착상혈일 가능성은 낮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착상혈은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소량의 핑크색 또는 갈색의 출혈이 속옷에 묻거나, 소변볼 때 보이는 경우를 말하며 보통 1~3일 정도 지속되어 정상적인 생리에 비해 그 출혈량이 적고 기간이 짧아요.
하지만 질문자분 말씀에 따르면 피가 중형 생리대를 찰 정도로 나오고 5일간 지속되셨다고 하셨으니 착성혈일 가능성은 낮아요
차라리 부정 출혈이거나 생리주기가 불규칙하여 생리했을 확률이 높다고 봐요.
생리 주기가 아닐 때도 피가 보이는 부정 출혈은 생각보다 흔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출혈의 양과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며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생활 패턴의 변화, 면역력 감소, 다이어트, 호르몬제 복용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자궁 질환(자궁근종, 자궁내막증식증, 자궁경부암, 난소암, 다낭성 난소 증후군, 골반염) 등으로 부정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요.
최근 심한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상황인지,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았는지 점검해 보시고 충분한 휴식과 균형 잡힌 영양분을 섭취해 주세요.
물론 산부인과에 가서 초음파를 받아봐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어요.
자궁내막이 두꺼운 경우 아직 생리가 진행되지 않았을 테니 그렇게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워낙 생리주기가 불규칙했다고 하니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또한, 혹시 임신 때문에 걱정인 거라면 마지막 관계 후 10~14일이 지난 뒤라면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검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