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복용 중 구토 시 임신 가능성은?

박OO • 2026.01.10

생리는 12월 18일 저녁에 시작해서 22일에 끝났고, 피임약은 12월 21일 오후 11시 30분부터 복용해서 1월 8일까지는 정상적으로 먹었습니다. 휴약기까지 3정이 남아 있었는데, 1월 9일에 먹어야 할 약을 복용한 직후에 토했고, 1월 10일에 먹어야 할 약도 복용 후 바로 토해서 연속으로 두 알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했습니다. 현재는 남은 약이 없는 상태입니다. 성관계는 12월 25일, 1월 2일, 1월 4일, 1월 6일, 1월 8일에 있었고, 모두 질외사정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피임약을 어떻게 이어서 복용해야 하는지와 임신 가능성이 있는지 상담받고 싶습니다.

피임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1.10

    피임약 복용 후 구토하신 상황에 대해 걱정이 크실 것 같습니다.

    피임약 복용 후 바로 구토하셨다면, 약물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연속으로 두 알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한 상황이라면 피임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임약은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체내 호르몬이 안정되어 피임 효과가 유지됩니다. 연속으로 7일 이상 복용했을 때 피임 효과가 나타나는데, 질문자님은 12월 21일부터 1월 8일까지 정상적으로 복용하셨으므로 그 기간에는 피임 효과가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1월 9일과 10일에 연속으로 구토하셨다면, 이후 피임 효과가 감소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남은 약이 없으시다면, 가능한 빨리 새로운 팩을 구입하여 복용을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가능성에 대해서는, 1월 9일과 10일 이후에 성관계가 없으셨다면 그 이전 관계(12월 25일, 1월 2일, 1월 4일, 1월 6일, 1월 8일)는 피임약의 효과가 있었을 시기이므로 임신 가능성은 낮습니다. 다만 질외사정은 완벽한 피임법이 아니므로 약간의 위험은 있을 수 있습니다.

    불안하시다면 마지막 성관계일로부터 14일 이후에 임신 테스트를 해보시거나,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