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종 재발 시 수술이 필요한가요?
육아종 치료 후 두달 가량 지났는데 다시 재발한 것 같습니다. 현재 포비돈, 후시딘으로 하루 두 번씩 소독해주고 있는데 다시 수술 받아야 하는 건가요?
육아종 치료 후 두달 가량 지났는데 다시 재발한 것 같습니다. 현재 포비돈, 후시딘으로 하루 두 번씩 소독해주고 있는데 다시 수술 받아야 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유아종 치료 후 재발한 것 처럼 보여,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크기가 작고 통증이나 불편감 같은 증상이 많이 없다면 소독 및 항생제 연고를 사용해볼 수 있지만, 증상이 점차 심해지면 다시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혹시 내성 발톱으로 인해 해당 부위에 계속 육아종이 생기는 거라면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육아종은 여러 질병에서 관찰할 수 있는 염증 상태로 대식세포라고 알려진 면역세포의 집합체로 결절을 형성하여 발생합니다.
수술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감염 및 염증 같은 자극이 계속되면 재발 확률이 높습니다.
포비돈의 경우 소독 효과에 탁월하고 후시딘은 국소 항생제로 세균의 감염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후시딘을 장기간 사용하면 내성이 생길 수 있어 너무 오래 사용하는 것은 권장해 드리지 않으며 포비돈을 사용 시 가려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자극감이라 발진 가려움이 생기면 중단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만약 후시딘에 내성이 생긴 것 같다면 퓨시드산, 무피로신 성분의 항생제 연고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약국마다 의약품의 재고가 다르기 때문에 언급해 드리는 성분의 의약품의 구매가 어려울 수 있으나, 이 경우 약국에서 같은 다른 항생제 연고를 추천해 주실 수 있어요.
재발한 육아종의 크기가 작고, 통증이나 분비물이 없다면 수술 없이 지켜볼 수 있습니다.
혹은 스테로이드 주사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크기가 점차 커지는 양상이 보이고 출혈이 잦고, 통증 불편감이 생긴다면 다시 소작 술이나 레이저 등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소독 및 항생제 연고 도포 후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내성 발톱(내향성 발톱) 원인, 증상, 치료법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치루수술 22일차인데 육아종 생기는건 흔한일 인가요...?

흉살하고 육아종. 다르나요

내성발톱 육아종 수술했는데 소독하라고는 안하셔서 실밥위에 베아로반 연고만 발라주고 있어요. 소독을 해주는게 좋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