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통증과 피로가 있을 때 안과 검진이 필요한가요?

심OO • 2025.09.01

간혹적인 눈 안쪽의 통증(진짜 가끔)과 눈 피로 뻑뻑함, 눈 시림과 약간의 충혈 등이 반복되서 가끔 인공눈물을 넣고는 합니다. 근시와 난시도 있고 꽤 심해서 안경없이는 잘 못봅니다. 이번에 어르신을 모시고 병원에 같는데 눈 통증으로 갔다가 녹내장 진단받고 오셨는데 뭔가 걱정이 되더라고요. 이거 안과 가서 검진 받아봐야하나요?

결막염인공눈물시력눈충혈녹내장안구건조증눈부종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안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9.03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안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눈 통증과 피로, 뻑뻑함, 시림, 충혈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계신다니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께서 언급하신 증상들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일 수도 있지만, 안압 상승으로 인한 녹내장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특히 눈 안쪽의 통증이 간헐적으로 나타난다는 점과 근시, 난시가 있다는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근시가 있는 경우 녹내장 발생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으며, 초기 녹내장은 뚜렷한 증상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자님의 지인처럼 눈 통증으로 병원에 가서 녹내장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나타나는 증상들이 단순한 눈 피로나 안구건조증인지, 혹은 녹내장과 같은 더 심각한 질환의 초기 증상인지 확인하기 위해 안과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안압 측정, 시신경 검사 등을 통해 녹내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가끔씩만 나타난다고 해서 방치하기보다는,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장기적인 눈 건강을 위해 바람직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안과 관련 질문

  • 눈앞에 벌레가 기어다니는데 비문종인가요? 안과 검진 필요한가요?

    눈앞에 벌레가 기어다니는거 같은데 이게 비문종? 비문증? 그거라고 하는데 안과를 가서 검진을 받아야 하나요?

    안과

    비문증

    2025.01.30
  • 스트레스와 우울감으로 인한 눈물과 피로감, 내과 검진이 필요할까요?

    자도자도 피곤해요. 인식하지 못하는 스트레스가 있는 것 같아요. 우울감 있어 자주 술을 마셔요. 마시면 그때그때 달라요. 울기도 하고 웃고 춤추고 신나는 날도 있어요. 최근엔 그냥 눈물이 자꾸 나요. 일에 집중하고 있는데도 왜 눈에 눈물이 그렁그렁 맺혀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피곤하고 너무 피곤하고 눈물이나서 이상하고.. 그러네요. 내과 검진을 가보면 좋을까요?

    가정의학과

    만성피로

    소화불량

    2023.11.23
  • 구순구각염과 헤르페스로 인한 피로감, 내과 검진이 필요한가요?

    너무 피곤해요.. 구순구각염 3주째입니다. 티트로신 연고 바르니 찢어진 부위는 낫는것 같은데 옆으로 자꾸 번지고 퍼지네요. 이번엔 헤르페스같아서 아시클로버 바르고 있는데요. 헤르페스가 여기 말고도 다른 분위에도 올라왔는데 지금 몸 상태가 많이 안좋은 것 같아요.. 자도자도 피곤한데 내과 검진 받아야할까요? 참고로 주 3회 정도 스트레스 해소 음주를 습관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걱정되어서 금주하고 있어도 몸이 피곤하네요.

    성 고민

    입술포진

    2024.01.16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