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엽 낭종과 통증, 괜찮은가요?

황OO • 2025.03.27

해외살이 중입니다. 우측 사이드, 아랫배, 갈비뼈가 아파서 CT를 찍고 처방받은 결과인데, 닥터 말로는 별거 아니니 신경쓰지 말라고 하셨어요. CT에선 폐, 골반, 자궁, 장을 모두 찍었고 전부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다만 간엽이 대충 어느 부위인지, 또 이정도 낭종은 정말 괜찮은지 싶어서 진단 전문/번역본을 첨부해봅니다. 이 이후로도 통증은 사라지지 않았어요. 옆구리 및 갈비뼈 통증은 지속되어서 타이레놀 먹고 있구요... 크게 걱정 안해도 되는 담 증세일수도 있을까요? 발열, 오한, 설사, 황달 등 흔한 증상은 아예 없고 만성 소화불량과 변비만 있습니다. 심한 질환이 아닌건 아는데 그래도 아프니 억울해서... 여러 가능성을 물어보고 싶어요.

복통가슴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광고 이미지

AD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3.27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우측 옆구리, 하복부, 갈비뼈 등의 통증이 있고 소화불량과 변비 증상이 있어, 검사 결과를 받고도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소견 들으신 것처럼 양성 낭종일 가능성이 높아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CT 결과를 첨부해 주신 것을 보니 간과 신장에서 5~6mm 저음영 병변이 확인됐는데요.
    이런 경우는 대부분 단순 낭종(물혹)인 경우가 많습니다.
    꽤나 흔한 소견이고, 둘 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 경과 관찰만 하며 간/신장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 보기 어려워요.
    따라서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옆구리 및 갈비뼈 통증은 말씀하신 것처럼 담 걸렸다고 표현되는 정도의 근육통의 일종일 수 있어요.
    잘못된 자세, 특정 동작의 반복적인 움직임, 스트레스 등에 의해 옆구리와 갈비뼈 쪽 주변 근육이 장시간 긴장하여 있었을 수 있고요.

    발열, 오한, 설사, 황달 등 흔한 증상이 아예 없다면 지금의 통증은 내과적인 문제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소화불량과 변비는 사실상 섭취하는 음식 종류에도 영향을 많이 받고, 기능성/심인성 문제인 경우도 많아서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보기 어렵기도 하고요.

    별 이상이 없다고 하니 다행이긴 하지만 그래도 계속 아픈 건 여전한데 어떻게 해야 하나 싶으시겠지만, 타이레놀 외에도 평소 잘 듣는 소염진통제가 있다면 드셔 보시는 것도 좋겠고 해외에서 진료 보기가 어려우시겠지만 마취통증의학과 쪽으로도 내원하여 치료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악!" 갑자기 찾아오는 복통, 위치에 따른 복통 원인 파헤치기

    복통을 흔한 고통으로 생각하고 지나쳐서는 안 돼요. 복통의 구체적인 원인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
지금 당장 진료가 필요하다면?
닥터나우는
늦은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앱 설치 유도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