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이도염과 돌발 난청의 관련성은 있을까요?
외이도염에서 돌발 난청이 생길수도 있나요??
외이도염에서 돌발 난청이 생길수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외이도염 자체가 돌발성 난청을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외이도염은 귀 바깥 부분의 염증을 말하는데, 이는 주로 통증, 귀 분비물,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반면에 돌발성 난청은 내이나 전정신경에 문제가 생겨 갑자기 청력을 잃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주로 바이러스 감염, 혈액 순환 장애, 면역계 문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외이도염이 심해져 중이염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내이에 문제가 생긴다면 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즉, 외이도염과 돌발성 난청은 서로 다른 원인과 증상을 가진 별개의 질환입니다. 만약 청력에 문제가 있다면, 전문적인 진단을 받기 위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외이도염과 이명이 관계가 있습니까?
만성적으로 외이도염과 고막염이 자주 재발합니다. 일주일 전에는 외이도염, 이틀 전에는 고막염도 생겼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약 복용 중인데 오늘 갑자기 귀가 먹먹하면서 소리가 잘 들리지 않습니다. 귀 바깥을 건드리거나 튝툭쳐도 마비된 듯 답답한 느낌이고 입을 벌렸다 닫을 때 귀에서 연골 움직이는 소리가 느껴집니다. 우려되는 것은 갑자기 소리가 답답하게 들리고 먹먹한 것이 고막염으로 인한 것인지, 혹은 원래 약하던 귀에 돌발성 난청 등의 큰 문제가 생긴 것인지 걱정됩니다. 고막염 진단 받은 상태라면 돌발성난청을 의심할 필요는 없겠죠 ? 고막염으로도 귀가 답답하고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수 있는 건가요 ?
한쪽귀가 멍멍하고 잘 안들려요… 예전에 외이도염있어서 병원간적이 있어요 외이도염 치료하고 또 귀가 간지러워서 수시로 귀를 팝니다 이게 문제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