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암 수술 후 이물감이 생기는 이유는?
편도암 수술 방사선치료 끝내고 1년6월이나 지난 지금 수술부위는 별 이상없는데 이제서야 수술부위에 이물감이 극심 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편도암 수술 방사선치료 끝내고 1년6월이나 지난 지금 수술부위는 별 이상없는데 이제서야 수술부위에 이물감이 극심 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편도암 수술 후 1년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이물감이 심해지는 것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부위의 흉터 조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축되거나 변형되면서 이물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 치료의 후기 부작용으로 인한 조직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데, 방사선 치료 후 몇 개월에서 몇 년이 지난 후에도 조직의 섬유화나 경화가 진행되어 불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부위 주변 신경의 재생이나 변화로 인해 감각이 예민해지거나 이상감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구강 내 환경 변화로 인한 건조함이나 점막의 변화도 이물감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갑자기 심해졌다면, 재발이나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담당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경과 관찰이 중요하며, 의사와 상담을 통해 증상 완화를 위한 방법을 찾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역류성 식도염과 역류성 후두염으로 인해 목의 이물감이 아닌 목의 통증이 생기거나 편도에 염증이 생길 수 있나요? 아니면 편도에 노란 것이 보이는데 역류질환으로 인해 손상된 것인지 퍈도염이나 편도암은 아닌 지 걱정이 됩니다. 목에 약간의 혹 같은 게 만져집니다.

편도암일까요? 편도염일까요? 3주전부터 목에 염증이 생기더니 현재는 우측편도가 왼쪽보다 훨씬 부어있고 빨갛네요. 침 삼킬때 통증은 없고 이물감은 편도부었을때의 느낌입니다. 걱정스러운부분은 파란색으로 동그라미 쳐놓은 혹인데요..혹시 암일까 너무 걱정되네요.

이물감과 오한 한쪽 편도 통증으로 병원 방문 후 편도 궤양이라는 진단을 받고 약을 5일 정도 복용하였습니다 현재 오한과 편도 통증은 많이 나아졌지만 아직까지 궤양이 사라지거나 이물감이 사라지지는 않았습니다ㅠㅜ 제가 지금 해외에 나와있고, 5월 중순까지는 해외에 있어야 하는데 괜찮을까요?? ㅠㅠ 염증이 사라지고는 있는걸까요 궤양이 사라지지 않으면 편도암이라는데 편도암일 가능성도 있을까요… 노란 동그라미 사진은 병원 가기 전이고, 보라 동그라미 사진이 현재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