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3~4년 전부터 편두통이 서서히 심해지며 최근에 증상이 더욱 심해져 걱정이 많이 되셨을 것 같아요.
현재 심해진 두통의 원인이 경구피임약 복용 때문인지, 중단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 지,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게 있을 지 많이 고민되시고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경구피임약으로 인해 편두통이 심해질 수 있으며 즉시 중단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디어미순정은 에티닐에스트라디올, 게스토덴 성분의 경구피임약입니다.
경구피임약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중 에스트로겐 성분은 뇌혈관 수축과 확장을 불규칙하게 만들어 편두통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어요.
특히 월경 직전에는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질문자님은 편두통이 서서히 심해졌고 생리할 때 극심하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이는 경구피임약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경구피임약의 복용 순환에서 약 복용을 중단한 7일간의 휴약기 동안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하게 낮아질 수 있어요.
이때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서 호르몬성 편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래도 편두통이 있었는데 복용 중인 경구피임약에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어 생리 기간 중 편두통이 더 심해지고 진통제가 통하지 않는 증상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중단을 결정하실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편두통의 종류, 즉 오라의 유무에요.
오라는 두통이 시작되기 전 경험하는 시야 이상으로 깜빡이는 빛, 지그재그 선, 터널 시야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라 증상이 있다면 허혈성 뇌졸중의 위험이 2~6배 정도 증가할 수 있으므로 즉시 경구피임약을 중단하셔야 하며 오라가 없더라도 두통이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중단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중단을 하시게 된다면 즉시 하시는 것이 좋으며 중단 즉시 피임 효과는 소실되므로 콘돔 등의 피임 방법을 반드시 병행하셔야 합니다.
피임약 중단 후 1~2개월 동안은 생리불순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요.
특히 원래 생리불순 병력이 있으셨다면 더욱 불규칙할 수 있습니다,
2~3개월 이내에는 자연적인 호르몬 주기를 회복하실 수 있으니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따라서 현재 편두통이 심하시다면 경구피임약의 복용은 중단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으며 만약 중단 후에도 심한 편두통이 있으시다면 신경과 병원에 방문해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