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의심 시 항생제 복용 전 소변배양검사 필요할까?
방광염 백혈구수치가 25인데 항생제부터 먹어야되는지 아님 소변배양검사부터해서 세균부터있는지 확인해야될까요?
방광염 백혈구수치가 25인데 항생제부터 먹어야되는지 아님 소변배양검사부터해서 세균부터있는지 확인해야될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여성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방광염 증상이 있고 백혈구 수치가 25로 증가했다면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광염이 의심될 경우 일반적으로 항생제를 바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정확한 치료를 위해 소변배양검사를 통해 세균의 종류와 항생제 감수성을 확인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소변배양검사를 먼저 진행한 후 결과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불편함이 크다면 의사의 판단에 따라 항생제를 먼저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작년에 처음 방광염을 겪고 계속 재발되었던 20대 초반 여자입니다. 경증의 방광염 증상이 있어서 약국약을 먹고 산부인과에서 소변배양검사를 한 결과 다량의 대장균이 검출되었다고 해요. 검사 전 약국약 복용 후에 방광염 증상은 없는데 꼭 항생제 복용이 필요한가요?

방광염 의심 증상이 있어 소변검사 진행했었으나 염증수치는 정상이었고, 배양검사 진행하며 항생제(세팔로스포린계), 비뇨생식기계 평활근 이완제, 요로계 항생제를 처방해주셨었습니다. 그러나 복약 중 구토 증상이 심해 복약 중지를 문의드렸더니 cnt에서 무언가 하나 검출된게 있어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는 복용하라는 안내를 받았었습니다. (배양검사에서도 이상은 없었다고 하셨습니다.) 현재 방광염 관련 증상은 모두 없어졌는데, 방광염이 처음이면 초음파 검사도 해보는게 좋을 것 같다고 하시는데 꼭 필요할까요? 검사 비용이 부담되는데 증상이 완화되었다면 굳이 하지 않아도 될까요?

칸디다방광염 있으면 소변색이 진해질 수도 있나요? 연주황색이에요 소변검사 소변배양검사 PCR 다 검사했고 칸디다질염만 나왔는데 방광염 증상도 있어서 칸디다방광염 의심 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