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어머니 엄지 발톱에 세로줄이 1년 전에 비해 진해져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흑색종이 아니더라도 노화나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니, 피부과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발톱에 생기는 갈색과 검은색의 세로줄은 원인이 다양한데요.
일단 노화로 인해 멜라닌 세포 활성이 증가되면서 고령층에서 흔히 생기는 증상이에요.
또는 신발에 눌리거나 발톱을 부딪힌 적이 있을 경우, 당뇨 등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에 더 잘 발생할 수 있고 아시아인에게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에요.
물론 발톱의 세로줄이 흑색종의 증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요.
세로줄이 점점 더 진해지거나 퍼지는 경우, 점점 굵어지거나 주변으로 번지는 경우, 세로줄과 함께 발톱이 갈라지고 갈라진 틈 사이로 색소가 침범하느 ㄴ경우, 발톱 뿌리 주변 피부(큐티클, 발톱 바닥 등)까지 색이 번지는 경우, 한쪽 발톱만 양쪽이 아닌 한쪽 엄지발톱만 해당될 때, 가족력 피부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엔 흑색종 감별이 필요할 수 있어요.
말씀하신 것처럼 빛의 반사 때문인지 색이 진해진 것처럼 보일 수는 있지만, 1년 전보다 진해졌다고 느껴지거나, 줄이 점점 굵어지거나, 퍼지거나, 피부 쪽까지 번지는 양상이면 정밀 진료가 필요해요.
흑색 줄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흑색종은 아니며, 실제로는 대부분 양성인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악성을 배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병원 진료를 미루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어요.
따라서 너무 미리 걱정하지는 마시고,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고 진료 결과에 따라 경과를 관찰해보시면 좋을 듯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