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복결핵 진단 후 6년, 약물치료 필요하고 검사 결과 계속 양성일까요?
잠복결핵 6년전 진단받았고 약물치료는 안했는데 약물치료 해야하는지, 그리고 약물치료후에도 잠복결핵검사에서 계속 양성으로 나오는지 궁금해요
잠복결핵 6년전 진단받았고 약물치료는 안했는데 약물치료 해야하는지, 그리고 약물치료후에도 잠복결핵검사에서 계속 양성으로 나오는지 궁금해요
잠복결핵 진단을 받은 지 6년이 지났다면, 현재 상태를 다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해요. 잠복결핵은 결핵균에 감염되어 있으나 질병을 일으키지 않는 상태이며, 면역력이 떨어질 때 활동성 결핵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약물 치료를 진행해야 할 수 있어요. 약물 치료를 받으면 결핵 발병을 90% 이상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약물 치료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잠복결핵이 활동성 결핵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결핵 피부반응 검사(TST)나 인터페론 감마 방출 검사(IGRA)를 다시 받아 현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를 시작하더라도, 치료 후에도 잠복결핵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올 수 있어요. 이는 과거에 결핵균에 노출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며, 치료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더라도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활동성 결핵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죠. 따라서, 현재 상태를 정확히 평가받고, 필요하다면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병원이나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평소 건강관리를 하면서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는 생활습관도 유지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작년에 잠복결핵 양성판정 받았는데 최근에 검사 해서 이 결과값이 나왔는데 잠복 결핵 인건가요..?
잠복결핵은 자연치유가 안되나요? 작년 병역판정검사를 받고 잠복결핵이 양성이 떴는데 그 이후로 딱히 치료받은 적이 없어서요 언젠가는 반드시 치료받아야 하는 건가요 아니면 시간이 지나서 다시 검사받으면 잠복결핵이 음성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건가요?
42년생 여성 6년 전 혈액검사로 잠복결핵 판정 골다공증, 뇌신경과, 비뇨기과 약 복용 중 수 개월 전부터 등, 옆구리의 심한 가려움증을 앓고 계십니다. 어머니는 잠복결핵으로 인한 가려움증으로 의심하고 계십니다. 제가 찾아본 바로는 치료 중 부작용으로 인한 가려움증은 있지만, 잠복결핵 자체가 가려움증을 유발한다는 내용은 없어서 이 점 확인하고자 문의 드립니다. 추가 문의는 연세가 많고 복용 중인 약이 많은데 굳이 잠복결핵 치료를 위해 약을 복용하실 필요가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답변 요청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