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복용 후 갈색 출혈 원인은?

이OO • 2026.01.13

점성이 없어도 사후피임약 복용 일주일 후 갈색 소량 출혈은 착상혈이 아니라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높나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1.13

    사후피임약 복용 후 갈색 출혈이 나타나서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사후피임약 복용 일주일 후에 나타난 갈색 소량 출혈은 착상혈보다는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후피임약은 고농도의 호르몬 제제로, 복용 후 체내 호르몬 균형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가는 부정출혈이 흔히 발생합니다.

    사후피임약을 복용한 대부분의 여성(약 88%)이 점상출혈을 경험하며, 이는 복용 후 2~7일 사이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출혈은 핑크색이나 갈색을 띄는 경우가 많고, 사후피임약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착상혈은 일반적으로 성관계 후 7~10일 정도 지난 시점에서 착상이 이루어질 때 발생하는 매우 소량의 출혈입니다. 하지만 사후피임약은 착상을 방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복용 후 나타나는 출혈은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출혈이 과도하게 많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 또는 심한 복통이 동반된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 여부가 걱정되신다면, 관계일로부터 2주 후에 임신테스트기로 확인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