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A를 먹다 효과 약해져 B로 바꾸면 A 내성 생기나요?
1. A라는 항생제를 먹다 효과가 점점 약해져서 b항생제로 바꾸고 나으면 a라는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기나요? 2. 시간 오래 지나고 또 먹으면 a항생제 회복력이 생기나요?
1. A라는 항생제를 먹다 효과가 점점 약해져서 b항생제로 바꾸고 나으면 a라는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기나요? 2. 시간 오래 지나고 또 먹으면 a항생제 회복력이 생기나요?
AD
A라는 항생제를 장기간 사용하면서 효과가 점점 약해지는 경우, 해당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성은 세균이 특정 항생제에 적응하여 그 약물에 대한 반응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만약 A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 치료 효과를 보기 어렵다면 다른 항생제로 변경하여 치료를 이어가시면 됩니다.
시간이 오래 지나고 다시 A 항생제를 복용할 경우, 내성이 생긴 세균이 사라지거나 감소했다면 효과가 다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확실하게 보장할 수 없으며, 내성의 정도와 세균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성이 생겼다고 해서 평생 가는 것은 아니지만, 내성이 덜 생기도록 약은 처방대로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내성이 생겼을 때는 용량을 늘려서 약을 쓸 수 있고 다른 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항생제 사용에 대해서는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균형잡힌 식사와 운동, 필수 영양소 섭취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아이가 이비인후과에서 부비동염 중이염으로 3일동안 A항생제 먹다가 소아과로 가니까 B항생제로 바꿔서 10일을 먹어도 차도가 전혀 없어서 재방문 했는데 소아과에서 그전에 이비인후과에서 처방한 A항생제를 다시 처방해줬는데 이렇게 먹어도 괜찮은가요?
만5세 아이, 부비동염으로 a병원에서 오구멘틴듀오시렵 7일치 처방을받았는데, 재방문이 어려워서 b병원에서 진료받고 바난건조시럽 처방을 받았습니다. a병원 약7일 복용후, b병원 약을복용해도될까요? 항생제 타입과 내성부분이 걱정되어서요.
페니실린 항생제 내성이 생겨 세파계열로 바꾸면 효과가 있을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