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에 따라 배가 말랑하거나 단단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앉아서 접힌 배를 누르면 말랑한데 서있거나 정자세로 누워서 배를 누르면 조금 단단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뭘까요? 그럴 수 있는 건가요? 복부팽만감도 조금 들어요
앉아서 접힌 배를 누르면 말랑한데 서있거나 정자세로 누워서 배를 누르면 조금 단단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뭘까요? 그럴 수 있는 건가요? 복부팽만감도 조금 들어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여성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자세에 따라 배의 단단함이 달라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앉아서 배가 접히면 복부 근육이 이완되어 말랑하게 느껴지고, 서 있거나 정자세로 누워있을 때는 복부 근육에 자연스럽게 긴장이 생겨 더 단단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서 있거나 바르게 누운 자세에서는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복부 근육이 어느 정도 수축하게 되어 배가 더 단단하게 느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면 앉아서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면 복부 근육이 이완되어 더 말랑하게 느껴집니다.
복부팽만감을 함께 느끼신다면 소화 문제나 가스 축적 때문일 수 있습니다.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소화 기능 저하 등이 원인일 수 있으니, 복부팽만감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묽은 변을 자주 보고, 식후에 바로 화장실을 가요. 그리고 변을 보기 전에 배가 부글부글 거립니다. 그런데 보통 변을 보고 나면 배꼽 아랫배가 들어가야 하는데 3일 전부터 배가 좀 단단하고 눌렀을 때 항상 뱃살이 말랑하게 눌러졌는데 뱃살은 약간 눌러지고 좀 단단한 감이 있어요. 왜그런건가요.
오른쪽 턱선 바로 아래 목 내부를 만져보면 살짝 단단한게 느껴져요 근육이 뭉친 느낌이요 근데 보면 몽우리도 아니고 부어 있지도 않은데 뭐일 가능성이 커 보이나요? 제가 이걸 발견하기 전에 저랑 안 맞는 배개를 몇주 쓰다가 오른쪽 턱선이 아팠거든요 이후 배개를 안 배고 자니깐 오른쪽 턱선이 안 아파졌거든요 이거랑 연관이 있을까요? 같은 오른쪽이라서요
요즈음 밀가루 줄이고 다이어트 도시락 먹고 간식 줄이는 중인데 오늘 배 만져보니까 단단하던 배가 말랑하고 출렁이는(?) 그런 배가 되었는데 문제가생긴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