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스테로이드 중단 시 부작용에 대해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스테로이드를 고용량으로 복용하신 후 갑자기 중단하면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으로는 기운 없음, 식욕 저하, 두통, 근육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복용하신 스테로이드는 12알에서 시작해 점차 감량하는 방식(테이퍼링)으로 처방받으셨는데, 이는 적절한 방법입니다.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를 갑자기 중단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의사가 처방한 대로 점진적으로 감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용량 스테로이드는 일시적으로 면역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지만, 돌발성 난청 치료를 위한 단기간 사용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면역 저하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다만 감염에 조금 더 취약해질 수 있으니 위생에 신경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뇨제와 신장 질환 관련해서는, 막성사구체신염 병력이 있으시더라도 현재 신기능이 정상이고 단백뇨가 없다면 의사가 처방한 이뇨제를 복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신장 질환 병력이 있으신 경우 담당 의사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치료 과정에서 불안하거나 이상 증상이 있으시면 반드시 처방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