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월요일에 세파클리어캡슐 처방받고 5일차로 첫 약 먹은 후 2개를 남기고 있다고 하셨어요.
현재 찌릿함,
증상은 호전되었으나 밤에 절박뇨증상과 새벽
가 남아 있어 진료 후 새로운
와 배뇨장애약을 처방받으신 상황 같아요.
그런데 해당 새 약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하다고 하셨어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일단 이전에 복용하시던 항생제가 어떤 약이고, 새롭게 처방받은 약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나 의사가 증상의 변화로 인해 약을 바꿨다면 새 약을 복용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치료에서 항생제 교체가 필요한 경우는 증상이 충분히 호전되지 않거나, 밤에 절박뇨가 계속되는 등 방광 자극 증상이 지속되거나, 세균 배양 검사 결과에서 특정 항생제에 내성이 확인된 경우에 변경을 할 수 있어요.
실제로 방광염의 증상 중 절박뇨나 빈뇨 등의 증상은 다른 증상보다 가장 늦게까지 지속이 될 수 있는데 주치의가 새로운 항생제를 교체해준 것은 세균 배양 결과를 참고했거나, 현 증상이 남아있어 보다 확실한 치료를 위해서일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첫 방광염인데 항생제 종류를 바꿔서 다시 복용을 하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 배양 검사 결과에 맞게 교체하셨다면 새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이전 약은 중단하고 새로 처방받은 약을 복용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새 약을 복용하면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배뇨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항생제와 처방약은 끝까지 복용을 끝내시는 것이 좋아요.
방광염의 경우, 항생제 치료를 시작할 경우 증상이 금새 좋아지기도 하지만 항생제를 중간에 임의로 중단할 경우, 재발이 잦을 수 있으므로 치료 기간만큼은 끝까지 항생제 복용을 다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