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도염에서 염증 없이 세균 감염이 가능한가요?
요도염 증상 중 요도에 염증은 없으나 세균 감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나요?
요도염 증상 중 요도에 염증은 없으나 세균 감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비뇨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세균 감염이 발생하면 신체는 이에 대응하여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정상적인 면역 반응입니다. 따라서 요도에 세균 감염이 있으면 대부분 염증이 동반됩니다.
그러나 초기 감염 단계이거나 면역 체계가 약화된 경우에는 세균이 존재하더라도 뚜렷한 염증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세균은 염증 반응을 회피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 검사상 세균은 검출되지만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염증 징후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 방법에 따라 염증이 미세하게 존재하지만 내시경이나 육안으로는 확인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세균 배양 검사에서는 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으시다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비뇨기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제가 동성관계를 맺고 (노콘돔으로..) 요도염에 걸린지 1주 반이 되었는데 지금 항생제 먹고 많이 나아지고 소변검사랑 혈액검사해서 결과은 좀 뒤에 나옵니다. 지금은 별 증상이 없지만 혹시 나중에 hiv 걸릴 확률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관계한 파트너는 성병같은게 없다고 주장하고 hiv나 에이즈 걸린적이 없다고 말해서 혹시 저는 그럼 요도염만 잘 치료되면 무사한지 알고싶습니다. 추후 성관계는 이제 접을 예정이라서 말입니다.

세균 감염이 아니고 단순 염증인데 항생제를 처방하기도 하나요? 소염제 없이 항생제만으로 염증치료가 가능한가요?

성관계 경험이 없는 남성입니다. 이전에 소변 볼 때 통증과 빈뇨 등으로 전립선염 요도염 등의 치료를 받았는데요. 이전 요도염으로 치료받았을 때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서요. 성관계 없이도 세균 감염이 가능한가요? 이런 경우 소변 pcr검사를 받는게 좋을까요. 저번에 항생제를 먹은지 한달 정도 지난거 같은데 또 사용시 내성 같튼 부작용도 걱정이 됩니다. 세균성 요도염을 방치 시 결막염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는데요. 흔한 경우인가요?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