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인성 폐렴이 한두 번 흡입으로는 잘 생기지 않는 이유는?
흡인성 폐렴을 유발하는 음식물이나 물질(예: 땅콩, 산낙지, 유리조각 등)을 실수로 흡입하였더라도 한두 번만으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흡인성 폐렴을 유발하는 음식물이나 물질(예: 땅콩, 산낙지, 유리조각 등)을 실수로 흡입하였더라도 한두 번만으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흡인성 폐렴이 한두 번의 흡입으로 잘 생기지 않는 이유는 건강한 사람의 신체가 가진 여러 방어 기전 때문입니다.
첫째, 건강한 사람은 기도 보호 반사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이물질이 기도로 들어가면 즉시 기침 반사가 일어나 대부분의 이물질을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둘째, 폐에는 점액과 섬모가 있어 소량의 이물질을 포착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방어 시스템이 소량의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처리합니다.
셋째, 건강한 면역 체계는 폐로 들어간 소량의 이물질이나 미생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폐포 대식세포와 같은 면역 세포들이 이물질을 포식하고 제거합니다.
반면, 노인이나 뇌졸중 환자, 삼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방어 기전이 약화되어 있어 흡인성 폐렴에 더 취약합니다. 또한 반복적인 흡인이 일어나면 폐의 방어 기전이 압도되어 염증과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건강한 사람이 한두 번 실수로 이물질을 흡입하더라도 신체의 방어 기전이 효과적으로 작동하여 흡인성 폐렴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원래 금식하고 수술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금식해야 흡인성 폐렴을 예방된다고 알고 있어요. 근데 응급으로 수술 들어가면 금식 여부 상관없이 수술하는데 수술하고 나면 흡입성 폐렴이나 합병증 생기지 않나요?
신생아 13일차 입니다. 분유 먹다가 두번정도 사래가 걸렸는데 안아서 트름 시원하게 시키고 개워내고 다시 먹이고있는데 흡인성폐렴이 되진 않겠죠?
매실 물 마셨는데 기도로 들어간거 같아요 기침음 엄청 했는데 흡인성폐렴이 생길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