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4번째 확진이 되었고 8일이 지났는데, 증상이 지속되어 아이에게 전염이 될까봐,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감염 후 5~10일 사이에는 전염력이 크게 떨어지만, 증상이 지속되고 있다면 배출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니 아이는 현재 증상이 없더라도 노출 후 3~5일 정도 후에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코로나 바이러스는 회복기에도 증상이 다시 심해질 수 있는데요.
특히 피로가 누적되거나 무리하면 다시 열이 나거나 몸살이 재발할 수 있어요.
눈 충혈, 눈꼽 등은 최근 변이에서 일부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보고되고 있어요.
또한 기침 없이 진행되는 코로나도 있으며, 인후통이나 눈증상 등의 상기도감염 의 증상 위주로 나타나는 경우 많아요.
일반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 후 5~10일 사이에는 전염력이 크게 떨어지는데요.
하지만 무리하거나 면역이 약한 경우 바이러스 배출이 오래 지속될 수 있어, 현재 시점에서도 자가키트 두 줄이 다시 나올 수도 있어요.
특히 증상이 돌아왔다면 가능성이 있어요.
질문자님께서는 지금도 증상이 있으니, 오늘 자가키트 다시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여전히 양성이면 격리와 휴식 유지 필요해요.
질문자님의 아이는, 질문자님에게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같이 식사 및 밀접접촉을 했기 때문에 전염 가능성이 있어요.
현재 증상이 없더라도 노출 후 3~5일 사이가 검사 적기이기 때문에, 오늘이 노출일이면, 20~22일경 자가키트 해보는 것이 좋겠어요.
만약 그 중에 증상이 생긴다면, 그 즉시 검사하시면 되겠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