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후피임약 복용 후 배란기와 관련하여 걱정되는 부분이 있으신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 사후 피임약을 복용한 후에도 배란 테스트 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 배란 테스트 수치가 5.8인 경우, 일반적으로 배란이 다가오고 있거나 이미 지나간 시점일 수 있어요.
- 사후피임약이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배란이나 분비물에 영향을 줄 수 있고
- 분비물이 나오는 것 만으로는 착상 증상이라고 단정할 수 없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사후 피임약은 배란을 지연시키거나 억제하는 효과가 있지만, 그 효과가 즉시 나타나지 않아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배란 테스트에서 양성에 가까운 수치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아침에 소변을 본 후 두 번째 소변으로 테스트를 했기 때문에 소변이 농축되어 수치가 더 높게 나올 수도 있어요.
배란 예정일에 가까운 시점이라면, 배란이 다가오거나 지나간 시점일 수 있습니다.
원래 배란 예정일이 12일이라고 하셨는데 사후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배란 예정일도 변화가 있을 수 있어요.
배란 후에는 보통 투명하고 질감이 미끄러운 분비물이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후 피임약의 영향으로 이러한 분비물의 변화가 있을 수도 있어요.
착상 증상은 배란 후 일주일에서 열흘 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착상 증상으로는 소량의 출혈이나 분비물의 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분비물의 변화는 배란이나 피임약 복용의 영향일 가능성이 커요.
그리고 관계 시에 사정도 없었고, 유사성행위로 인한 대책으로 적절한 시기에 사후피임약을 복용하셔서 임신의 가능성도 낮은 듯 해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