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검사방법이 생소해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네 눈 헤르페스 진단의 경우 필요시 플루오레세인 점안액을 사용하여 각막 표면에 병변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인체에는 무해하며 눈물을 통해 체외로 배출이 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눈 헤르페스 진단은 틈새등을 사용하여 눈을 검사하고, 필요시 플루오레세인 점안액을 사용하여 각막 표면에 병변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플루오레세인은 일시적으로 각막의 손상된 부위를 염색하여, 다른 방법으로는 볼 수 없는 손상된 부위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인체에는 무해하며 눈물을 통해 체외로 배출이 됩니다.
헤르페스 각막염의 경우 발병 초기에는 눈의 자극감, 눈부심, 눈물 흘림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병변이 각막 중심에 있을 경우 시력 장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각막궤양의 모양은 나뭇가지 모양의 궤양입니다.
이것은 초기에는 점 모양으로 퍼져 나타나다가 병의 진행과 더불어 선 모양으로 모여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궤양은 확대되어 지도 모양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의 목적은 바이러스를 각막에서 제거하는 데 있습니다.
각막을 마취 후 물리적으로 병변이 있는 각막을 긁어 제거 후 재생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약물로는 IDU, TFT, Acyclovir 등의 항바이러스 제제를 사용합니다.
항바이러스 점안액, 점안 겔, 경구약 등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특히 각막 표면에 감염이 된 경우 항바이러스제, 각막 안쪽 염증에는 스테로이드 안약과 함께 치료용 콘택트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기로 인한 발열이나 몸의 피로가 없도록 항상 주의해야 하며 자외선, 그 밖의 스트레스도 가급적 피하고 면역력을 증진하는 게 좋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