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초기 개방각 녹내장을 앓고 계신 상태에서 푸레파인 연고의 사용이 안전한 지에 대해,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하루 1회 정도, 단기간 사용할 경우 큰 문제는 없을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의약정보센터 KIMS를 참고하여 말씀드리면, 푸레파인 연고는 리도카인(lidocaine), 알란토인(allantoin), 테트라하이드로졸린(tetrahydrozoline hydrochloride), 클로르헥시딘(chlorhexidine hydrochloride), L-멘톨(l-menthol) 복합 성분으로 이루어진 치질에 사용하는 외용 연고인데요.
여기에서 테트라하이드로졸린 성분은 혈관을 수축하여 충혈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클로르헥시딘은 소독의 역할을 해요.
푸레파인 연고 포함하여 이 두 가지 성분 모두 녹내장 환자에서 주의를 요한다거나 안압과 관련된 내용이 명시된 바는 따로 없습니다.
테트라하이드로졸린의 기전은 혈관을 수축시켜 충혈을 줄이면서 압력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어 폐쇄각 녹내장 환자는 피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다만 질문자님께서는 개방각 녹내장이시기 때문에 금기는 아니라 주의가 필요한 성분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하루에 1회 정도 사용하는 것은 소량이고,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다면 눈까지의 흡수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생각되나, 대신 지속적으로 다회 사용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로르헥시딘의 경우 살균제 성분으로, 녹내장과 직접적인 관련성이나 부작용 보고는 없습니다.
눈에 사용하는 안과적 약제에서는 눈 자극 등의 이유로 사용을 피하기도 하지만, 하루 1회 사용하는 치질 연고로 인하여 눈까지의 흡수 영향은 적을 것으로 보여요.
대신 가능한 짧은 기간만 사용하시고, 증상이 완화되면 바로 중단하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또한 도포 시 과도한 양 사용을 피하고 적정량만 적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사용 후 안압 상승 증상 (시야 흐림, 눈 통증, 두통 등)이 있다면 사용을 중단하고 바로 안과 진료를 보세요.
혹은 불안하시다면, 테트라하이드로졸린이나 클로르헥시딘 성분이 없는 치질 연고로 대체 가능한지 항문외과 진료를 통해서 상담받아 보거나, 약국에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현재 치질의 상태가 장기간 사용이 예상된다면, 녹내장에 의심되는 성분이 없는 보다 안전한 대체 연고를 찾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약 적용하시면서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