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보통 1~2주 안에 증상이 조금씩 좋아지기 시작하고, 빠르면 며칠 내에도 호전을 느끼실 수 있어요. 하지만 개인차가 있어서 2~4주 정도는 여유를 두고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님이 느끼시는 목의 이물감(가래 낀 느낌)이나 가슴 화끈거림, 속이 답답한 느낌은 모두 역류성 식도염의 전형적인 증상이에요. 일부 증상이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것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사실 완치보다는 '관리'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질환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겪는 흔한 질환이지만, 생활습관과 식습관에 따라 증상이 호전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약을 다 먹고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사선생님 말씀대로 추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지만, 그렇다고 바로 심각한 질환을 의심할 필요는 없어요. 때로는 약물 치료 기간을 더 연장하거나 다른 종류의 약을 시도해볼 수도 있습니다.
회복을 돕기 위해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과식 피하기, 취침 전 3시간 이내에 식사 피하기,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 줄이기, 커피나 탄산음료 제한하기 등의 생활습관 개선도 함께 실천해보세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