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인슐린 주사 부위에 생긴 증상으로 주사 놓는 방법에 대해 문의주셨네요.
우선, 잘못된 주사 방법으로 인해서 조직이 손상될 경우 가벼운 부종이 나타날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전이 되긴해요.
또한, 냉장 상태에서 바로 투여되는 의약품이라면 지방 조직이 뭉치거나 위축될 수 있어 실온에 잠시 꺼내두었다가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부위의 증상이 가라앉을 때까지는 해당 부위의 사용은 피해주시길 당부드려요.
인슐린 주사 방법과 관련하여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인슐린을 주사할 때는 주로 신경과 혈관 분포가 적은 복부나 허벅지, 팔 뒤쪽과 같은 부위에 주사를 놓는 게 좋아요.
인슐린 주사 전 주사부위를 문지르거나 마사지하는 것은 권고드리지 않으며, 엄지와 검기로 해당 부위를 살짝 꼬집듯이 잡아준 뒤 주사펜 각도를 45-90도로 조절하여 빠르게 찌르고 투여가 다 되었다면 천천히 바늘을 빼주시면 통증이 덜 할 거에요.
간혹 무서움에 바늘을 천천히 찌르거나 여러 부위를 찌르고 제거하는 행위를 반복하게 되면 오히려 아프고 신경이 예민해질 수 있답니다.
피부를 살짝 집어올려 각도를 조절하여 투여하는 방법으로 개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인슐린 투여 주사와 관련하여 지속되는 불편감이나 주사 부위 이상 반응이 보여진다면 가까운 내과 또는 약을 처방 받는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투여 방법을 한번 더 교육 받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