굶은 후 식사 시 복통이 생기는 이유는?
굶다가 식사하는중에 복통 경련이 있는거 같아서요.
굶다가 식사하는중에 복통 경련이 있는거 같아서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굶은 후 식사 중에 복통이나 경련이 느껴지는 상황이 불편하실 것 같네요.
굶은 후 식사할 때 복통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위 확장: 오랫동안 비어있던 위에 갑자기 음식이 들어오면 위가 급격히 확장되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액 과다 분비: 굶은 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하면 위산과 소화효소가 갑자기 많이 분비되어 위벽을 자극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장 수축: 오랜 시간 음식을 섭취하지 않다가 갑자기 식사를 하면 위장이 급격하게 수축하면서 경련성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화 기능 저하: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않으면 소화 기능이 일시적으로 저하될 수 있어 식사 시 소화 불량과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 심해진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요즘에 계속 밥을 먹고 나면 복통이 있는데 왜 그런걸까요??
체중이 조금 씩 줄어요 1달 전부터 조금씩 줄기 시작했고요 1달 전부터 아침에 복통 설사를 좀 했는데 한 4주간 계속 지속 됬습니다. 그 때부터 원래 몸무게 58에서59였지만 최근들어 56에서57 언저리 입니다. 아침 굶으면 55까지 가고요. 1달간 약을 먹어도 복통 설사는 지속되고 최근들어서는 좀 나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체중은 변함없더라고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1달간 식사량부터 생활패턴이 바뀌긴 했지만 이렇게 바뀔수도 있는건가요?
7살 남자아이인데 토요일에 설사로 병원에서 진료 후 포리푸틴드라이시럽 6ml와 하미돈 현탁액 6ml 약을 처방받았어요. 식전 약을 복용하고, 오전식사를 했어요. 12시경 점심 약을 복용하고, 식사는 못했고, 오전 식사를 하고 약 5시간 후에 복통을 느끼고, 설사를 하고 모두 토했어요. 이 후 복통 후에 다시 설사를 했는데 다시 복통이 있어요ㅠㅠ 백초 시럽을 먹여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