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인한 설사에 약 복용이 필요할까요?

정OO • 2025.06.27

작년에는 배가 별로 안 아팠는데 올해 환경이 바뀌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지 한달에 한번씩 배가 아파요. 근데 이게 배 아프면 언제 다 낫지 라는 스트레스에 빠져서 더 아프고 더 아프니깐 또 언제낫지..라는 무한굴레에 빠져서 항상 2주 넘게 지속되더라구요.. 3일전에도 총 4번 똥 쌌는데 2번째 똥부터 묽더니 가면 갈수록 물설사 형식으로 싸더라구요. 2일전에는 총 3번 쌌고 묽다가 마지막 똥은 심하지 않은 물설사를 했습니다. 1일전에는 2번 쌌는데 분명 둘 다 쌀 때는 힘 줘서 싸고 그냥 뭉치는 똥 처럼 쌌다고 생각했거든요? 근데 막상 보니깐 다 풀어져있더라구요... 오늘도 방금 똥 쌌는데 부드럽고 가느다란 똥이라 생각하고 봤는데 처음에는 가느다란 형태가 있다가 좀 지나서 보니 설사처럼 형태가 없고 풀어져있더라구요. 이런 경우 노르믹스정,모사피트5정밀리그램,티프라정 100밀리그램, 비스칸엔캡슐(정장제)를 먹어야할까요? 약 안 먹고 자연적으로 낫고 있는데 약 먹는게 도움이 될까요?

내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6.27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가 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설사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말씀하신 것처럼 "언제 낫지"라는 걱정이 추가 스트레스를 만들어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자연적으로 호전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한 달에 한 번씩 반복되고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성 장 증상인지, 과민성 대장증후군인지, 또는 다른 원인이 있는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언급하신 약물들은 장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가 판단으로 복용하기보다는 의사의 진단 후 처방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노르믹스정은 항생제로, 세균성 장염이 아닌 경우에는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 스트레스 관리법(명상, 충분한 수면, 가벼운 운동 등)을 시도해보시고,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알코올을 피하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내과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내과 관련 질문

  • 스트레스로 인한 설사형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자다깨서 소변보는 것은 약 복용이 필요한가요?

    제가 회사에서 이번주 내내 스트레스 받았는데 자기전에 멜라토닌 한알복용하고 중간에 깨서 한알 더 복용하는데요 잘때 소변을 1~2번 갔는데 요새는 3~4번 갑니다 스트레스는 이제 회사 그만두어서 받을일은 없는데 이렇게 스트레스 받은날은 다음날 아침새벽에 일어나 꼭 대변을 봐요 제가 스트레스 받으면 설사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이거든요 자다깨서 소변보는건 약을 복용해야하나요?아니면 단지 스트레스 때문에 그런건지요?

    여성질환

    방광염

    소변계속마려움(빈뇨)

    2025.01.24
  • 면접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과 우울, 약 복용이 필요할까요?

    요즘 구직중이어서 면접을 보러 다니고있어요 그런데 하루종일 면접 걱정에 무기력하고 속이 답답하고 심장이 빨리뛰는듯하고 숨이 잘 안쉬어집니다. 우울감도 심한것같고요..다 포기하고 죽고싶다는 생각도 종종 들어요 식욕도 잘 안돌고 한달만에 7kg나 빠졌네요 면접 준비를 해야하는데 속이 콱콱막혀서 준비를 못하겠네요 이런 증상이 면접이 잡히면 더 심해지네요..면접이 다음주인데도요.. 면접 당일날에는 너무 긴장해서 액상 청심환도 먹어봤는데 효과를 못보는것같습니다. 일시적인줄 알았는데 한달째 이러고있어서 혹시 약을 복용해야하는건지 궁금해요

    정신건강

    불면증

    불안

    +4
    2025.07.17
  •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과 심장 증상, 약 복용이 필요한가요?

    스트레스를 잘받고 불안해하는 성격인데 최근들어 특별한 문제가 없어도 심장이 두근두근거리고 과호흡 두통이 지속되고 있어요 ,, 누적된 스트레스, 불안등이 겹쳐서 그런거 같아요 ㅠㅠ 하루종일 신체적으로 호릅곤란 심장두근거림 등이 지속되서 힘들어요 마음을 안정시킨다해도 신체반응은 마음하고 별개인 상황이네요 약을 먹어야 할까요 ㅠㅠ

    정신건강

    불안

    스트레스

    2024.09.16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