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눈꺼풀을 뜨는 힘이 부족하고 눈꺼풀이 자꾸 감기는 증상이 있다면 신경과 진료도 한 번 받아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안검염은 눈꺼풀의 피부와 속눈썹 부위(눈꺼풀 테두리)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질병을 말합니다.
눈꺼풀은 앞눈꺼풀과 뒤눈꺼풀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앞눈꺼풀에 세균/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 안검염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안검염이 생기거나 기름샘에 이상이 생기면 눈꺼풀 주변이 무겁고 눈이 쉽게 피로해질 수는 있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눈을 제대로 뜨기 힘들 정도의 근력 저하 증상과는 약간 양상이 다르다고 생각되기도 하네요.
특히 시야는 괜찮은데 눈꺼풀이 자꾸 내려와서 실눈 상태로 생활하거나 손으로 눈꺼풀을 들어올려야 할 정도라면, 근육이나 신경 쪽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미 대학병원 안과까지 다녀오시긴 했지만, 이런 경우엔 신경과 진료도 한 번 받아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물론 안검염이나 안구건조증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줄 수는 있지만, 3주 넘게 치료를 해도 전혀 호전이 없고 실생활이 불편할 정도라면 단순 안과 질환으로 보기엔 뭔가가 더 있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지금이라도 다른 진료과에서의 진료를 통해 원인을 확인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