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아티닌과 간수치 관련 질문
혈액검사중 크레아티닌수치가 0.43인데 간수치가 높게 나왔는데 간수치가 높아지면 크레아티닌 이 낮게 나올수가있나요?
혈액검사중 크레아티닌수치가 0.43인데 간수치가 높게 나왔는데 간수치가 높아지면 크레아티닌 이 낮게 나올수가있나요?
크레아티닌 수치는 주로 신장 기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며, 간 기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요.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은 것은 일반적으로 신장 기능이 정상이거나 심지어 좋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육량이 적은 사람, 노인, 또는 극단적인 체중 감소를 경험한 사람들에서는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게 나올 수 있어요. 간수치가 높다는 것은 간 기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간수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AST (아스파르트산 아미노전이효소), ALT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 ALP (알칼리 포스파타제), GGT (감마-글루타밀 전이효소), 그리고 빌리루빈 등이 있어요. 이러한 수치가 높다는 것은 간세포 손상, 담도 문제, 간염, 지방간, 약물이나 알코올 사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간수치가 높아지면서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게 나오는 직접적인 관계는 일반적으로 없어요. 그러나 만약 간 질환이 심각하여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근육량 감소 등을 초래한다면, 이러한 상황이 간접적으로 크레아티닌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혈액 검사 결과에 대해 걱정이 되신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해요. 의사는 혈액 검사 결과뿐만 아니라 증상, 병력, 신체 검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안내할 것입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AST수치는 23인데 ALT수치는44인데 ALT수치만 높으면 문제가있나요? 그리고 크레아티닌수치는 0.4인데 왜 낮은건가요?간수치와 크레아티닌수치랑 연관이 있나요?
술담배는 전혀안하는 만 21세 남성입니다. 체중은 66kg이고 신장은 169입니다. 제가 지난 한달간 치킨을 많이 먹었습니다. 어떨땐 일주일에 4마리를 먹은적도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 치긴 안먹다가 오늘 혈액검사를 했는데 ldl이 133이 나왔고 크레아티닌 수치가 1.25가 나왔습니다. 다른건 다 정상입니다. 전에도 이런식으로 먹다가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게 나온적이 있었는데 육류 섭취를 줄이니 0.94가 나왔었습니다. 제가 질문드리고 싶은건 1. 제 나이 또래 정상 크레아티닌 수치는 보통얼마정도 나오나요? 2. 치킨을 많이 먹어서 일시적으로 올라간건가요? 3. 크레아티닌 검사할때 물을 많이 마시고 검사해야하나요? 4. 몸관리 후 다시 혈액검사를 받아볼생각인데 어느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다시검사를 받는게 좋을까요? 5. 만일 추후에 혈액검사후 정상으로 나오면 신장에 아무문제 없다고 봐도 무방한가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최근 근육량이 감소가 있는데 크레아티닌이 0.43인데 관련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