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억제제 복용 이유와 중요성, 간과 췌장 이식 중 어떤 수술이 더 고난도?
간이식후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이유가뭔가요? 안먹으면 큰일나나요? 그리고 간과 췌장이식중 무엇이 더 고난이도 수술인가요?
간이식후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이유가뭔가요? 안먹으면 큰일나나요? 그리고 간과 췌장이식중 무엇이 더 고난이도 수술인가요?
면역억제제는 이식된 장기가 수혜자의 몸에서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돕는 약물이에요. 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는 자신의 면역체계가 이식된 장기를 외래 물질로 인식하고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면역억제제를 복용해야 한다고 해요. 만약 면역억제제를 복용하지 않는다면, 이식된 장기에 대한 거부반응이 발생하여 장기 기능이 손상되거나, 심한 경우 장기가 완전히 기능을 상실할 수 있으며, 이는 환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고 해요. 간이식과 췌장이식 모두 고난도의 수술이지만, 일반적으로 췌장이식이 더 복잡하고 고난도로 여겨진다고 해요. 췌장이식은 췌장의 해부학적 위치와 주변 장기와의 관계, 그리고 췌장의 소화효소 분비 기능과 내분비 기능을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복잡하다고 해요. 또한, 췌장이식 후에는 당뇨병 관리와 같은 추가적인 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러나 각 환자의 상태와 수술 시의 여러 조건에 따라 난이도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꼭 확인해주세요.
제가 크론병을 앓고 있어서 면역억제제(유한메토트렉세이트정)을 복용 중입니다. 요즘 피부에 전염성 연속종이 생겼는데 면역억제제 때문일까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췌장,간,심장,대장은 이식수술이 가능한걸로아는데 왜 위는 이식수술이 불가능한가요? 췌장이나 간같은 기관보다 수술이 더 쉬울거같은데말이에요
제가 현재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중인데 사후피임약을 오늘 안에 복용하고 그 후에는 경구피임약을 꾸준히 먹을 계획인데 면역억제제 복용 중에 피임약 먹어도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