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주기가 불규칙적이라, 직접적인 배란기를 특정하기 어려우나, 이전 생리는 각각 10월 5일, 11월 3일경에 시작하여 5일정도 이어지긴 했습니다.
11월 17일 밤시간대에 관계를 했는데, 사정은 질외사정으로 단 한 번이었구요. 평소 체크하는 어플에 의하면 배란기에 해당하는 일자는 아니지만 조금 걱정이 되어서요.
사후피임약은 부작용이 걱정되구...이번달은 사전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았는데, 이제라도 다시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사후피임약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11.18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남성은 사정을 ‘완벽히’ 통제할 수 없고, 일부 정액이 질 내에 사정되는 경우가 있어 질외사정의 실패 확률은 매우 높은 편이에요.
또한 원칙적으로는 쿠퍼액에는 정자가 없다고 하나, 사정 전후 등 상황에 따라 쿠퍼액에도 소량의 정자가 섞여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에 대해 0%라고 말할 수는 없어요.
특히 이전에 한 번 사정을 한 뒤라면 요도에 정자가 남아 있을 수 있고, 두 번째 관계 시 쿠퍼액에 의해 임신 확률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게 돼요.
따라서 평소 생리 주기가 정확하여 생리주기 어플에서 말하는 ‘가임기’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가임기 연령대의 여성에게는 임신 가능성이 항상 있을 수 있어요.
임신을 계획한 상황이 아니시라면 사후피임약 복용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되어야 해요.
사후피임약의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할 수록 효과가 좋으며 최대 120시간 이내에는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니, 가까운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상담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보여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