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임신 가능성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현재 상황을 정리해 보면, 마지막 생리일이 5월 15일이고 최근 4개월간 생리주기가 31, 47, 32, 36일로 불규칙한 편이에요. 어플에서 예측한 가임기는 5월 31일부터 6월 8일까지, 배란기는 6월 3일부터 5일까지로 나와 있어요. 6월 8일 오후 4시에 관계를 하셨고, 6월 9일 오후 1시경, 즉 약 21시간 후에 엘라원정을 복용하셨다고 하셨어요. 또한, 콘돔은 사용하지 않으셨지만 질 외 사정을 했고, 사정은 질 밖에서 10초 정도 지난 후에 하셨다고 하셨어요.
질 외 사정은 피임법 중에서 신뢰도가 낮은 편이에요. 사정 전에 나오는 쿠퍼 액에도 소량의 정자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가임기에는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어요. 어플에서 예측한 가임기와 실제 배란일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고, 불규칙한 생리주기라면 배란일이 앞뒤로 더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위험이 조금 더 높아질 수 있어요.
다만, 6월 9일 오후 1시에 엘라원정을 복용하셨으니, 사후 피임약의 효과를 충분히 기대할 수 있어요. 엘라원정(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은 관계 후 120시간(5일) 이내에 복용해야 하고, 24시간 이내 복용 시 피임 성공률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어요. 특히 관계 21시간 후에 복용하셨으니 가장 효과적인 시기에 복용하신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사후 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하거나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미 배란이 완료된 경우에도 자궁 내막에 영향을 줘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어요.
사후 피임약 복용이 자궁외임신 위험을 직접적으로 높이지는 않아요. 다만, 사후 피임약 복용 후에도 임신이 되는 경우, 정상 임신과 마찬가지로 자궁외임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볼 수 있어요.
현재 상황에서는 생리가 예정일보다 1주일 이상 늦어지거나, 비정상적인 출혈, 심한 복통 등이 있으면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적어주신 내용을 봤을 때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황으로 보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만약 임신 가능성에 대해 걱정이 많이 되신다면, 이후에 임신 테스트기나 산부인과 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