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후 피임약 복용 후 속이 울렁거리고, 복통, 피곤함, 약간의 설사증상으로 힘드실 것 같아요.
해당 증상은 사후 피임약 복용 후 부작용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사후피임약은 일반 경구피임약에 비하여 호르몬 함량이 약 10배 이상 높으며,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갑자기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착상을 방해하는 기전이므로, 생리주기변화, 부정출혈, 유방통, 혈전색전, 생리지연 등 개인마다 다양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사후피임약은 고농도 호르몬제제로 월경주기를 변화 시킬 수 있는데요. 사후피임약 복용 후 월경 예정일 전후 7일 이내에 월경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해요. 낮은 확률이지만 7일 보다 더 이전에 월경이 나타날 수도 있고, 월경 예정일에서 20일 이후에 월경이 시작되거나, 월경 예정일에서 7일이 지나고 나서 월경이 시작된 경우도 있어요.
낮은 확률이지만 생리 예정일 20일 이후에도 생리가 시작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생리 예정일 20일 이후까지는 생리가 시작될 때까지 기다려볼 수 있으나,
'다음 월경 예정일이 7일 이상 지연되는 경우 의사 또는 약사에게 알립니다.' 라는 복약 지도 내용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생리 지연 원인 확인을 위해 산부인과에 방문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정리해 보자면, 현재 증상은 사후 피임약 복용 후 부작용으로 볼 수 있으며, 사후 피임약 복용 후에는 생리 주기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생리가 터질지 예측하기 어려워요. 만약 현재 증상으로 많이 힘드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