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입니다.
눈을 감았을 때 형광빛이 보이는 증상과 빛이 있는 곳에서 생명체들이 많이 보이고, 실이나 구름이 둥둥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문증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다른 증상들과 함께 나타날 경우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거리감이 잘 안 느껴지고, 눈의 초점 문제, 시려움, 눈의 흔들림, 뻑뻑함, 그리고 시야의 변화 등은 안구 건조증, 안구 피로, 또는 다른 안과적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과에서 망막에 큰 문제가 없다고 하셨다면, 눈의 피로도나 수면 부족, 여러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건조한 공기와 난방으로 인해 안구 건조증이 악화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눈의 뻑뻑함이나 시야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안과 전문의를 다시 방문하여 추가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야의 변화나 눈의 흔들림 같은 증상은 더 심각한 문제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안정, 스트레스 관리를 우선적으로 개선해 보시고, 이후에도 지속되는 증상으로 시야 불편감이 클 경우에는 상급병원의 정밀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필요시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