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병원에서 여드름인지 모낭염인지 구분하기 어렵다는 소견을 주셨나 봐요.
사실 여드름은 피지와 각질이 모공을 막게 되면서 피지가 원활히 배출되지 않아 생기는 것이며, 모낭염은 털을 감싸는 모낭에 세균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차이가 있긴 합니다.
다만 실제로 단순히 육안으로 보았을 땐 구분이 어려울 수 있고, 여드름과 모낭염에 모두 효과적인 항생제 등을 처방하기 때문에 구분 짓지 않으셨을 수 있긴 해요.
질문자님께서도 먹는 항생제와 크레오신티외용액이라는 여드름에 효과가 좋은 바르는 약을 받으셨는데요.
좁쌀처럼 보이는 여드름들은 가라앉았지만 빨간 자국이 남아 있다고 하셨어요.
첨부해 주신 사진을 보았을 때에도 약간의 피부 팽진도 있으면서 발진 같은 붉은 것들이 보입니다.
이런 것들은 여드름이나 모낭염이 아닐 수 있고, 피부염군에 해당할 수 있어요.
그런 경우엔 여드름 치료제나 항생제를 쓰는 게 아니라 스테로이드 제제 사용이 필요할 수도 있게 되지요.
따라서 처음에 진료를 받을 때 여드름/모낭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약 위주로 처방 받았고, 며칠이 지났으나 여전히 붉은 것들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면 재 진료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여집니다.
흉터로 진행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으니 흉터 연고 보다는, 약물 치료에 도움이 될 만한 다른 약 처방에 대해 상담해 보시면 좋겠어요.
국내에서는 스테로이드 제제가 대부분의 경우에는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어 처방을 받으시는 게 안전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