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 느낌 후 괜찮아지면 변을 안 봐도 되나요?
설사 나올거 같다가 갑자기 괜찮아지는 경우가 있나요? 그러면 그 이후에 변을 보면 설사가 안 나오고 배 안아프면 변을 굳이 안 봐도 되나요?
설사 나올거 같다가 갑자기 괜찮아지는 경우가 있나요? 그러면 그 이후에 변을 보면 설사가 안 나오고 배 안아프면 변을 굳이 안 봐도 되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설사 느낌이 들었다가 갑자기 괜찮아지는 경우는 실제로 있습니다. 이는 장의 일시적인 경련이나 가스 때문에 설사 느낌이 들었다가 자연스럽게 해소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설사 느낌이 사라지고 배가 아프지 않다면, 굳이 화장실에 가서 변을 볼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몸은 실제로 배변이 필요할 때 다시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다만, 이런 증상이 자주 반복되거나 복통, 메스꺼움, 구토, 발열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소화기 질환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습관, 스트레스, 수면 패턴 등이 장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진득한 설사 변을 보고 난 뒤 힘이 빠진 채로 침대에서 휴식을 취했는데요. 좀 시간이 지나니 배에 복통은 없고 자꾸만 답답해서 화장실을 가봤는데 앉았는데 너무 답답합니다. 잠시 후 항문에서 변이 보고 싶은 느낌이 들어요. 힘을 줘봐도 변은 아닌거 같아요. 아까 전에 화장실 갔을 때 변을 쥐어 짜면서 변을 봐서 혹시 잔변감 처럼 드는 걸까요?

음식 먹고 소화도 잘 되고 증상이 없었는데 음식을 먹고 나면 배가 답답하고 불편합니다. 변의 형태는 설사 종류의 으스러지는 변을 보구요. 설사 종류의 변을 본다해도 변기에 앉으면 바로 나오는 게 아닌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변이 정상적으로 나왔다 해도 잠시 후 또 화장실을 가게 되면 전에 변을 보냈기 때문에 작은 설사 변 밖에 안 나옵니다. 그 후로도 계속 배가 답답하고 불편하거나 변이 나올려고 느낌은 들지만 항문에서 느껴지는데 변은 안 느껴집니다. 내과에서 약 복용을 해 봤는데 낮질 않습니다. 지금 6개월 째 되가고 있습니다. 물도 많이 마시고 식이섬유도 많이 먹습니다.

지금 연속 4일동안 1일1변을 보고있는데 원래 1일1변은 좋은거잖아요 … 근데 변 상태가 멀쩡한 변을 보는게 아니라 뭉쳐지기 전 변 을 보고있어요 느낌은 설사 누는 느낌인데 변 상태를 보면 덩어리는 져있지만 덩어리 지기 전 느낌 ? 체중도 점점 45~44.5 에서 현재 43.3 까지 빠지고 먹는것도 별로 없는데 1일 1변을 지금 4일째입니다 장이 안좋은건가요 아님 그냥 좋은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