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여드름/피부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약물과 피부염 모두 얼굴에 발진을 일으킬 수 있어요. 이소티논과 스티바 에이 연고는 여드름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특히 이소티논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장벽을 약화시킬 수 있어요. 약물 사용을 중단한 후 발진이 심해진 것은 약물에 의한 영향이 지속되고 있거나, 약물 중단으로 인한 반동 효과일 수도 있어요.
지루성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등 다른 피부 질환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요.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의 분비가 많은 부위(머리, 이마, 가슴, 겨드랑이 등)에 발생하기 쉬운 만성염증성 피부질환으로, 홍반과 비듬이 흔하게 나타나는데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건조한 환절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심해지는 것으로 추정되며, 피지의 과다 분비, 털구멍에 기생하는 곰팡이, 환경적인 요인, 면역기능의 저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아토피 피부염은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를 특징으로 합니다.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면 좋을 것으로 보여요. 의사는 병력 청취, 신체 검사, 필요한 경우 피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어요. 발진의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빨리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권장드릴게요.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