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실조기박동이란 무엇인가요?
심실조기 박동
심실조기 박동
심실조기박동은 심장이 정상적으로 수축하기 전에 심실에서 먼저 수축이 일어나는 부정맥의 한 종류입니다. 정상적인 전기 신호의 흐름보다 빠른 타이밍에 발생하기 때문에 '조기박동'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심실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부정맥으로, 기저질환이 없는 건강한 사람에게서도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증상만 나타나지만, 감각이 예민한 분들은 '가슴이 덜컹 내려앉는다' 또는 '가슴이 갑자기 울컥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거나 심장이 한 박자 건너뛰는 듯한 느낌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심실조기박동은 스트레스, 과다한 카페인 섭취, 음주, 흡연 등에 의해 빈도가 증가할 수 있으며, 심장 질환이 없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불편함을 느낀다면 심장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연세 세브란스 기독병원에서 6년전 심장초음파 검사했는데 정상이었습니다. 건강검진에서 두개의 연속된 심실조기박동과빈번한 심실 조기박동 내용으로 심장구조적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라는데요. 심장구조도 변할수있나요? 심장초음파를 또 해봐야할까요.?
평소 저는 심실조기박동(부정맥임. 단, 심장병은 아니라고 병원에서 언급됨)이 있으며 기립성 질환도 있습니다. 심장내과 의사 자신도 역시 심장 꿀렁임 증세를 겪고있다고 할 만큼, 심실조기박동은 현대인들 사이에서도 흔하게 일어나는 증상인지 여쭤봅니다. 그리고 최근 이틀동안 제가 심장 꿀렁임(덜컹임)의 횟수가 잦아지며 더욱 크게 느껴져서 쫌 걱정이 되어 결국 다음주에 심장내과를 한번 더 방문하기로했어요. 이러한 심실조기박동은 심해지면 어떠한 경우가 발생하는지도 알고싶네요. 신경쓰이고 불안하네요...ㅠ;;
어제 24시간 홀터검사를 하고 왔고 심실조기탈분극 진단을 받았습니다 빈도수는 1퍼 미만이라 하셔서 약도 안 받고 왔습니다 근데 위험한 부정맥이 아니더라도 조기수축이 3개 연속으로 오면 심실빈맥이라 위험하다고 들었습니다 그럼 이건 조기수축 2개가 연속으로 온건가요 아님 중간에 정상박동이 있으니 연속으로 온 카플렛이 아닌건가요 어제 24시간 홀터검사를 하고 왔고 심실조기탈분극 진단을 받았습니다 빈도수는 1퍼 미만이라 하셔서 약도 안 받고 왔습니다 근데 위험한 부정맥이 아니더라도 조기수축이 3개 연속으로 오면 심실빈맥이라 위험하다고 들었습니다 그럼 이건 조기수축 2개가 연속으로 온건가요 아님 중간에 정상박동이 있으니 연속으로 온 카플렛이 아닌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