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평상시는 모르겠는데 이어폰만 끼면 양쪽 귀 소리가 달라요 의사가 청력도 두쪽 귀 둘다 비슷하고 정상이라는데 이관기능이 좀 차이가 난대요. 확실히 이관기능이 떨어진 쪽이 덜 들리기는 하는데 그리고 덜 들리는게 청력이 떨어졌다고 보기 어렵대요. 그냥 주관적인 거라는데 왜 평상시에는 모르는데 이어폰만 끼면 다르게 들리는게 느껴지는데 이관기능이 안 좋으면 평상시에도 작게 들려야 되는 거 아닌가요? 공명효과 때문에 그런 건가요?
이비인후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이비인후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9.28
이어폰을 사용할 때 양쪽 귀에서 소리가 다르게 들리는 현상은 이관 기능의 차이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관은 중이와 인후를 연결하는 관으로, 이관 기능이 원활하지 않으면 중이 내 압력 조절이 어려워져 소리 전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외부 소음으로 인해 이러한 차이를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이어폰을 사용하면 외부 소음이 차단되고 귀에 직접적으로 소리가 전달되기 때문에 차이를 더 뚜렷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공명 효과와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사용하면 귀 내부의 공명 효과가 달라져 소리가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이관 기능이 떨어진 쪽이 덜 들리는 것은 청력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중이 내 압력 조절 문제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평상시에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편함이 크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관 기능 장애가 의심되는 경우, 이비인후과에서는 이관 기능을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