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사이에 자고일어났더니 목과 가슴에 발진이 생겼어요..
주말동안 집에있었고요..
저는 알레르기 체질이에요. (원인 불명. 자가면역질환)
평소에 항히스타민제를 먹습니다.
최근 두달 사이에 다이어트 했어요. 5kg 감량했어요.
탄수화물을 조금 극단적으로 끊긴했습니다.
피부과 두곳을 내원했는데 한곳은 접촉성 피부염이라 하고, 한 곳은 색소성 양진을 언급하셨는데..
어느쪽이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처방받은 약도 첨부합니다. 그대로 먹어도 문제없겠죠..?
간지러워서 힘이 듭니다ㅠㅠ
여드름/피부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여드름/피부염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08.22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케토래쉬(Ketorash)는 케토제닉(Ketogenic)과 래쉬(Rash)의 합성어로, 피부 발진’을 뜻해요. 신체 상태나 반응에 따라 케토래쉬가 나타날 수도,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원인 또한 다양해요. 탄수화물을 연료로 쓰는 우리의 뇌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탄수화물 섭취가 줄거나 중단되어 ‘케톤체’를 생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염증성 피부질환이라고 해요.
반드시 위의 원인 뿐 아니라 이외에도 당뇨병이나 아토피 환자, 임신 중 호르몬 변화 등 다른 환경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요.
케토래쉬는 주로 가슴 중앙, 목 뒤 부위에 울긋불긋한 반점으로 올라오며, 심한 경우에는 극심한 가려움을 동반하고 붉은 반점이 사라지고 나면 갈색 흔적이 남는 것 또한 특징이기에 말씀주신상황이나 사진을 보면 이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전에 없던 것이 갑자기 식이변화로 인해 생겼다면 원인은 갑작스러운 식습관 변화에 의한 것일 수 있어 이런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전혀 먹지 않는것은 불가할 수 있어 탄수화물 섭취량을 천천히 줄여나가야 한다고 해요.
사진 및 상황으로 고려한다면 케토래쉬를 의심해볼 순 있으며 이미 생긴 케토래쉬는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다른 두드러기 질환과 같이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를 일차적으로 사용해 증상을 조절하며 경과를 봐주셔야 할 것으로 보여요
도움이 필요하실 땐 언제든 다시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