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외음부가 붉은편이고 가려우셨다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이런 상황에서 가능한 원인으로는 피부 자극성 접촉 피부염이 가장 유력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털을 다듬을 때 칼날 자극, 생리 중의 습한 환경, 연고 사용 등이 외음부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어 염증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성관계나 눈썹칼 사용, 위생패드의 마찰로 붉은 선과 상처가 생길 수도 있어요.
가려움이 주요 증상이라면 곰팡이 감염인 질칸디다증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병, 특히 헤르페스는 콘돔을 사용했으며 상대방도 성병 검사를 받았다고 하셨고, 현재 물집 형태의 전형적인 증상이 없어 가능성은 낮아요.
다만, 헤르페스는 무증상 보균자도 있을 수 있으므로 100% 배제할 수는 없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자극성 피부염이나 곰팡이 감염이 더 높아 보입니다.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연고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피부염이 의심되면 항염 연고인 하이드로코르티손 성분의 크림을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연고는 단기 사용(1주일 이내)으로 피부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곰팡이 감염이 의심된다면 항진균 연고인 클로트리마졸 성분의 연고를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연고들은 외음부에 얇게 발라야 하며, 내부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산부인과를 방문할 경우, 초진 진료비용은 1만-2만 원대 정도로, 기본 진찰과 외음부 검사만 하면 이 정도 금액이 들며, 필요시 가려움증의 원인에 대한 추가 검사(예: 곰팡이 검사 등)가 진행될 수 있어요.
성병 검사(헤르페스, 클라미디아 등)가 포함될 경우 비용이 5만-10만 원 정도 추가될 수 있지만, 꼭 필요한 경우에만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성병의 가능성은 낮고, 피부 자극이나 곰팡이 감염의 가능성이 높아요.
연고를 사용하며 경과를 지켜보되, 3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되면 꼭 산부인과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처음 진료는 외음부만 간단히 검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부담을 덜 수 있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