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화상 상처를 크게 입으시고, 미국에서 항생제를 먹고 자가 드레싱을 하는 과정에서 상처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신 것 같아요.
첨부해주신 사진 확인하여 설명드릴게요.
제일 빨간 게 처음 입은 상처라고 하셨어요.
상처부위를 확대하면 피부가 검게 발견되는 3장의 사진이 현재 상태인 걸까요?
엉덩이아랫 부분만 자꾸 안낫고 통증에 피도조금씩난지13일째인데요 왜 피가 나는 것인지 문의를 주셨네요.
화상 부위가 빨갛고 통증이 있으며 피가 나는 상태라고 하셨는데요.
상처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새로 자란 살이 약해서 쉽게 피가 날 수 있어요.
소독과정에서 새롭게 자라나고 있는 조직이 자극이 될 경우 피가 나게 돼요.
노랗게 된 부분은 2차 감염의 가능성이 있어보이는데요.
감염이 있을 경우에도 염증으로 인해 출혈이 쉽게 발생하게 되어요.
상처부위가 검게 변하고 주변 피부가 죽은 조직처럼 보일 경우 피부 괴사 가능성도 고려해보아야 해요.
따라서 현재 노란색 농이 나오고, 피부과 괴사된 조직이 발견된다면 다시 병원을 찾아 화상 부위를 점검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말씀주신 노란 부위는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조직 등일 수도 있지만, 흐르거나 농의 형태라면 염증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을 가보시는 것이 좋아요.
현재 생리 식염수로 소독을 하고 있고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지만, 항생제가 적절하지 않거나 혹시라도 2차 감염이 발생했다면 염증으로 인해 고름 이나 농이 흐를 수 있으므로 가까운 병원을 찾아 상처 조직을 한번 더 확인해주시고 점검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혹시 해당 부위와 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거나 냄새가 난다면 곧바로 병원을 가봐야 하는 상황이에요.
고열이 나거나 통증이 심해지거나, 고름이나 악취가 나고, 상처가 갈수록 커지거나 검게 변할 경우에는 다시 상처를 점검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