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해외거주 중에 아기가 아파서 문의를 주셨네요.
적어주신 내용과 첨부해주신 사진 확인하여 설명드릴게요.
아기가 갑자기 재채기와 콧물이 심해지고, 38도 정도의 열이 있으면서 온몸에 두드러기가 생기고 얼굴까지 붓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이러한 상황이라면 아이를 잘 관찰하거나 곧바로 응급실을 데려가야 할 수 있어요.
주의가 필요해요.
특히 두드러기 부위에 열감이 있고, 얼굴로 퍼지면서 붓는 양상이 나타난다고 하셨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급성 알레르기성 두드러기 이거나 드물게는 아나필락시스(전신 알레르기 반응) 초기 증상일 수 있어요.
일단 현재 아기에게 특정 약을 먹이고 있거나 어떠한 조치를 취하고 있나요?
일단 아기를 면밀히 관찰해주셔야 해요.
아기가 숨쉬는 데 문제가 없는지, 입술이나 혀가 붓지 않는지 계속 관찰해 주세요.
두드러기가 심하면, 항히스타민제를 집에 소지하고 있거나 이전에 처방받은 약이 있다면 복용해도 괜찮아요. 아기 개월 수에 맞는 용량 확인이 필요합니다.
체온이 38.5도 이상으로 오르거나, 아기가 힘들어하면 해열제(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등)를 복용시켜 주세요.
혹시라도 아기가 잘 먹지 못하거나, 축 늘어지고, 소변량이 줄거나, 반복해서 구토 하거나 설사가 동반되면 바로 병원에 연락하거나 현지 응급실로 아기를 데려 가야 해요.
얼굴이 점점 붓는 양상은 단순 두드러기보다 심한 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으니, 혹시라도 증상이 진행되면 지체하지 말고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해요.
해외라 병원 예약이 어렵더라도, 호흡곤란, 의식 저하, 입술이나 혀, 목이 붓는 증상과 숨을 잘 못 쉬거나 아기가 쳐지는 것 처럼 보일 때에에는 반드시 즉시 응급실에 방문해주세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