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반복되는 부정 출혈로 인하여 걱정되실 것 같아요.
말씀하신 것처럼 경구피임약 복용 시 월경 외 출혈(점상출혈, 파괴성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진 바 있기 때문에, 출혈이 있더라도 약 복용을 지속하실 수는 있어요. 또한 약물을 변경하는 과정에서도 약간의 출혈이 동반될 수 있으며, 대체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전되니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돼요. 보통 경구피임약을 복용 후 나타나는 부정 출혈의 경우 생리처럼 양이 많이 나올 수 있으며, 이는 호르몬 작용으로 인한 소퇴성 출혈이라고 볼 수 있겠어요. 증상을 관찰하며 복용을 이어가 보실 수 있겠으나, 이전에 불편감이 크신 경우이기 때문에 다른 약물로 변경하신 것으로 보여요. 만약 3달동안 지속되는 부정출혈로 인하여 약을 변경하고 싶다면 변경 가능하지만, 이 역시 마찬가지로 출혈은 동반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계시는 것이 좋아요.
추가적으로 경구 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의 종류, 성분 함량에 따라서 2세대, 3세대, 4세대로, 또 다양한 제품으로 나누어 지는데요. 경구피임약의 성분에 따라서 피임기능 외에 부작용과 효능이 달라지기 때문에, 부작용을 줄이고, 기대하는 효과를 위해서는 적합한 약을 선택해야 해요. 고함량 에스트로겐은 부정출혈 부작용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저함량 에스트로겐은 우울증, 위장장애 부작용, 저체중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질문자님에게는 고함량 에스트로겐 성분이 적합할 수 있으며 마이보라, 미뉴렛, 미니보라 등이 이에 속하니 참고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정리해드리자면, 경구피임약 복용 후 부정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간혹 생리처럼 양이 많이 나오기도 해요.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하여 불편감이 있는 경우 약 변경을 고려해 볼 수는 있으나 약을 변경하더라도 부정 출혈은 있을 수 있어요. 또한, 작성자분에게는 고함량 에스트로겐의 경구피임약이 적합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 후 약제 변경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아요.
반복되는 부정출혈로 인하여 힘드시겠지만,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가지셔도 될 것으로 보여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