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치과에서 아래 앞니 두공간이 벌어져있어서 레진으로 벌어짐을 메꾸는 치료를 했었고, 이때 치료방법이 2가지인데, 세 치아를 한꺼번에 통으로 메꾸는 방식을 선택해서 치료를 하신 것 같아요.
그런데 치료를 받고 치아가 너무 무거운 느낌이 나고 누우면 앞니가 너무 무겁고 압박감이 느껴지고 불편감이 있어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치아 두 공간을 한 번에 레진으로 메꾸고 세 개 치아를 통으로 붙이는 방식으로 치료를 받으셨다고 적어주셨어요.
이러한 치료 직후에는 익숙하지 않은 이물감, 압박감, 무거운 느낌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레진이 치아에 추가적으로 붙으면서 본래의 치아 감각과 달라지는 촉감, 무게, 압박이 새롭게 느껴지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여러 치아가 한 덩어리처럼 연결됐을 때 더 뻣뻣한 느낌이나 상대적으로 치아들이 덜 움직이는 이질감, 불편감은 느낄 수 있어요.
이러한 느낌들은 보통 수일~ 수주 내로 점차 적응이 되면서 많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앞니는 예민한 부위이고, 혀나 입술에 자주 닿기 때문에 새로운 재료가 붙어 있으면서 무거움, 압박감, 불편함을 뇌가 과하게 감지할 수 있어요.
또 누웠을 때 더 민감하게 느끼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일 수 있는데요.
신경이 집중되면서 불편감이 더 느껴질 수 있어요.
일단 치과에서 설명한 것처럼 이러한 감각은 보통 2~3주 정도 지나면 점차 둔화되면서 적응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혹시 흔들리는 느낌이 아닌 실제로 앞니가 흔들리거나, 깨물 때 통증이 발생하거나, 잇몸이 붓거나 아픈 느낌이 있거나 치아가 닿을때 높이 차이 등이 있다면 치아가 맞물리는 교합이나 접착 방식에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도 있어요.
불편해서 잠을 못 주무실 정도라면 너무 오래 참지 마시고, 치과에 다시 한번 방문하셔서 교합 조정이나 필요한 경우 레진 모양 일부 수정 요청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